불기2563년 04월 26일 | 즐겨찾기 추가 | 시작페이지로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금주의 금구 -
"의심과 두려움 및 가지가지 장애가 있는 자는 응당 일체의 시간과 일체의 처소에서 언제나 부지런히 나의 명호를 외우며 생각해야 한다." <점철선악업보경>
Home 법문/강의

청심보감 淸心寶鑑 (19)

있는 자리서 행복하지 않고 서있는 그 자리에서 여유를 찾지 못한다면 생이 다하도록 화창하게 즐거운 일은 결코 찾아오지 않는다 인생의 여정(旅程)이란 하루살이처럼 단순한 감각을 가지고 살 수 있는 세계가 아니다. 가지가지 고난의 어렵고 복잡한 일들은 경망한 인간을 철들게 만들고, 가슴 쓰라린 슬픈 일들은 …

등각경과 붓다선(19)

집중 시 나타나는 이상 현상에 매이지 말라. 그것은 꿈 같고 이슬 같은 허상이기 때문이다 중도명상에 대하여 깨닫고 꿰뚫었다면 이제는 호흡원리에 집중하여 명상하여야 한다. 즉 붓다가 말씀하시는 호흡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또 그것의 실천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있는 그대로 호흡에 대하여 그 원리를 깨닫고 그…

대승불교의 실천(18)

<전등록>은 중국 송나라때 도원스님이 과거 칠불부터 역대 선종의 조사들, 오가(五家) 52(世)에 이르기까지 법등을 전한 법계(法系)를 차례로 기록한 책 능가경(楞伽經)은 ① 433년 능가발다라역(능가다발타라보경) 4권, ② 513년 보리유지역 10권, ③ 실차난타가 번역한 대승입능가경 7권본이 있으며, ④ 700∽…

절대성과 상대성(18)

거기는 쥐도 있고 토끼도 있고 별별 짐승들이 많이 있어. 그래서 야간에 고것들이 장난을 하는데 거기에 덤벼들어. 지가 좋아서 하는 거예요. 쥐든지 뭣이든지 많지 안 해요 내 모르겠어요. 많을 거예요. 뱀도 있을 거 아니겠어요 그래서 식의 장난을 해. 숫컷 암컷 장난을 해. 아이쿠 이거 극락세계를 만난 것처럼 반가이 …

청심보감 淸心寶鑑 (18)

누구든 자신을 성찰해 보는 사색의 공간 꼭 필요 고난을 돌파하는 핵심적 요체는 자신감과 성실함 지독한 악인은 결코 폭력적이지 않다. 그들같이 온유함을 흉내 잘 내는 전문가도 없다. 웃으며 횡재를 강조하는 인간 악마 사기꾼들을 보라! 화를 내는 스승은 흔히 있어도 골 잘 부리는 사기꾼은 드문 것이다. 냉장고에…

등각경과 붓다선 (18)

아홉단계 명상 확연히 깨닫고 꿰뚫었을때 戒香 구족 지금까지 정진하여온 아홉 단계의 명상들은 붓다선의 첫 번째 수행인 오분향의 계향을 완성하기 위한 것이었다. 계율에서 계(戒)는 스스로 출가를 결정하고 지계를 약속하는 자율성을 갖고 있는 반면 율(律)은 불문에 귀의한 자들의 질서유지를 위한 규칙들로 이를 위…

대승불교의 실천(17)

“석가모니부처님이 6년 고행중 임오년에 진귀조사를 만나 지극한 이치를 전해받았는데 이것이 ‘敎外別傳’의 시초” 우두법융선사는 무심 속에서 호랑이를 시봉으로 데리고 살고, 더운 날에는 구렁이들도 함께 앉아 참선하게 하였던 것입니다. 보리달마의 제자들 가운데는 혜가 말고도 도…

절대성과 상대성 (17)

처음에 이 말을 하면 조금 알기가 어렵습니다. 아는 분들은 그만 당장 알아버려. 알기가 어려운데, 여러분들이 이 시각부터 그렇게 해 나가면 여기에 대한 묘미가 여러분 스스로가 알 수가 있어. 그 때는 날 찾아서 부산까지 올는지도 모르겠어. 난 그때 부산에 없어. 스스로가 알 수 있어. 이것이 진 공부하는 방법이에요.…

청심보감 淸心寶鑑 (17)

정말로 깨어있다면 그 의식은 투명하고 맑은 거울일 뿐이다. 죽음을 걱정할 때까지만 죽음이 있고 실제 죽음 속에서는 죽음이 없다. 꿈은 꿈속에서만 꿈인 것이다. 걱정도 걱정속에서만 분명하게 걱정일 뿐이다. 모든 고민은 내 생각 안에 모두 갇혀있다. 따라서 생각을 잘 다스리면 그 어떤 고민도 용광로 안에 떨어진 눈…

등각경과 붓다선 (17)

17. 붓다선 제9-중도명상 (Anumajjha Bhāvanā) ― 감각적 쾌락의 욕망·고행 쾌락을 일으키는 욕망의 집착을 떠나고, 고행을 추구하지 않는 것이 중도 환경명상에 대하여 깨닫고 꿰뚫었다면 이제는 중도원리에 집중하여 명상하여야 한다. 즉 붓다가 말씀하시는 중도란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또…

대승불교의 실천(16)

지난 일은 이미 지나갔으니 생각할 것이 없고, 오는 일은 아직 오지 아니 했으니 미리부터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현재 하는 일에 충실하면 무슨 일이든지 하는 일에 걸림이 없기 때문입니다 넷째, 혈맥론은 “전불, 후불이 모두 견성법(見性法)으로 성불하였다”하고, 견성의 핵심은 “혈맥을 뚫어야 …

절대성과 상대성 (16)

내가 염불을 하더라도 하는 마음이 없이 염불을 해 그러나 그건 타협 안 하는 것이거든. 그걸 끌어안아 귀로 소리를 들어도 소리와 타협을 하지 마라 그 소리를 끌어안아 그러니 설법이란 것은 뭣이냐 할 테면 말이지 번뇌라든지 모든 마음 씀씀이라든지 이걸 나투었어. 나투었으니 이걸 갖다가 살기 위한다든지 그래…

청심보감淸心寶鑑 (16)

▪ 반드시 효과를 내는 실효적인 성공법 성공은 다중의 조건들이 결합돼서 이뤄진다. 물론 천운도 강력한 성공요소의 하나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성공에는 훌륭히 접근해가는 좋은 방법들이 있다. 우선 종이 위에다 자신이 꼭 이뤄야하는 목표부터 하나하나 적어나간다. 그런 다음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

등각경과 붓다선 (16)

비린내를 가까이 하면 비린내가 나고 향기를 가까이 하면 향기가 나듯 좋은 삶을 위해서는 직업도, 스승도, 친구도 올바르게 선택해야 한다. 제8 - 환경명상(Ājīva Bhāvanā) - 직업·스승·도반 행위명상에 대하여 깨닫고 꿰뚫었다면 이제는 환경원리에 집중하여 명상하여야 한다. …

대승불교의 실천(15)

“마음은 만법의 근본이 되고 모든 법을 만들어 낸 주인공임으로 도를 닦는 사람은 마땅히 마음을 관해야 한다” 첫째, 2입4행론의 2입은 이치적으로 들어가는 것과 사실적으로 행하는 것이고, 4행은 행입의 내용을 ⑴ 보원행(報怨行)과 ⑵ 수연행(隨緣行), ⑶ 무소구행(無所求行), ⑷ 칭법행(稱法行) 등으…

 1  2  3  4  5  6  7  
가장 많이본 기사
마하연투어(4월 22일)
깨달음산문(화엄경소)
불탑뉴스 30호(4/17) - 12면 전면
사찰화재보험(190422)
불탑뉴스 생활정보
빛고을관등회(190422)
불탑뉴스 30호(4/17) - 1면
탈종공고(삼성사)
불탑뉴스 29호(4/10) - 7면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용약관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불탑뉴스기자    후원안내   
bultopnews.com(©) 2018 / 사무실 : 서울시 종로구 삼봉로 81, 8층 808호(수송동, 두산위브파빌리온)
사업자등록번호 : 206-60-76363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05281 / 지면신문등록번호: 서울, 다50498
발행일 : 2018년 9월 1일 / 서울시 종로구 삼봉로 81, 8층 808호(수송동, 두산위브파빌리온) / 발행인 : 차복원
기사제보·구독신청·광고문의 : 전화 02)739-4780~2 / 팩스 : 02)739-4783 / 이메일 : bultop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