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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주의 금구 -
"의심과 두려움 및 가지가지 장애가 있는 자는 응당 일체의 시간과 일체의 처소에서 언제나 부지런히 나의 명호를 외우며 생각해야 한다." <점철선악업보경>
Home 법문/강의 법문 사성제

사성제(14)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두려움이 없어집니다. 두려움이 없어지고 나면 우리가 상(想)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금강경>에선 아상(我相), 인상(人相), 중생상(衆生相), 수자상(壽者相) 법상을 일으키지 않고, 분별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상을 일으키지 않으니 지을 바가 없어집니다. 짓는다 라는 것은 마음 밖의 것에, …

사성제(13)

정념은 자비와도 일맥상통하는 내용입니다. 첫째로는 내가 갈등 속에 있고 내가 번뇌롭고 내가 힘드니까 상대를 바라볼 여유가 없습니다. 마음이 가난하다, 이 말은 무엇입니까. 자기 자신조차 바라볼 여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자신도 모르게 하등한 근기로 떨어지는 것입니다. 마지막은 정정(正定)입니다. 정정은…

사성제(12)

갈등을 줄이는 첫째 키는 바로 남을 인정하는 것, 인정하게 되면 남도 본래 부처로 보게 돼 정정진에서는 첫째가 남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정견도 물론 남을 인정하는 견해입니다. 우리가 갈등을 줄이는 첫째 키가 무엇입니까, 남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인정하게 되면 남도 본래 부처로 보게 됩니다, 갈등을 일으킬 때…

사성제(11)

정정진은 정진으로 나아간다,수행으로 나아간다, 깨달음의 세계로 나아간다, 업으로 고통의 인자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고 광명으로 나아간다, 행복으로 나아간다는 것 정명은 다른 말로 하면 나 이외에 타의 고통과 타의 불행을 나의 불행으로 받아들이고 나의 고통으로 받아들이는 열린 자세와 열린 마음이 필요하다…

사성제 (10)

이 순간에는 내 자신만을 위해 뛰고 있는지 내 탐욕을 위해서, 아니면 이 세상을 위해 심장이 뛰고 있는지 사유해 봐야 그래서쉽게 깨달은 세계로 접어들지 못합니다. 그러니까 아까처럼 ‘국자’다 표현합니다. 말로는 듣고 법문도 듣고 경으로 보고 수행은 하는데 실제적인 삶에서는, 실천적인 의미에서는 …

사성제 (9)

바깥 경계를 내려놓고 나의 내면 세계를 들여다보면서 내마음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경계를 사유하는 것이 '正思惟' 자신의 생각이 틀리고 다른 나머지의 생각이 맞다고 하는 것이 불법의 첫째 단추를 끼우는 것 같습니다. 백천만겁난조우가 여기서 ‘내 생각이 틀렸구나’ 하는 것이 첫째 인연입니…

사성제 8

자신이 옳다고, 정당하다고, 자신의 견해만 맞다고 생각하니까 우리는 화택과 갈등, 경쟁‧대립속에서 살아간다 그래서 고통을 만드는 인자를 누가 만들었느냐, 자신이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단 조금 전에 이야기한대로 내가 대상에 대한 경계를 분별하고 또 의지하고 거기에 집착함으로부터 만들어 집니다. 그럼…

사성제 7

마음 밖 경계에 집착하게 되면 마음 안 붓다의 세계, 나의 소중한 보물을 잃어버리고 살게 된다 그 다음이 불신(不信)입니다. 믿지 않습니다. 부처님의 말씀도 믿지 않지만 스님들의 말씀도 믿지 않고 경의 말씀도 믿지 않습니다. 보는 기회가 적어집니다. 이것은 내 것이 아니다, 바깥 경계가 오직 나의 살림살이다&r…

사성제 6

도거(掉擧)는 선정(禪定)의 반대적 용어, 도거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마음이 자꾸 끓어오르고 들떠 열한 번째가 간(慳)입니다. 간은 인색한 마음 입니다. 너와 내가 둘이 아니라는 이런 경계를 나누는 것이 아니고 너와 나는 분명하니까 너는 나의 것을 뺏는 존재다, 나를 침해하는 존재다. 나를 공격하는 존재로, …

사성제 5

대표적인 예로 일본의 박물관에 가면 이순신 장군을 모신 곳이 없습니다. 우리가 훌륭한데, 그들이 볼때는, 한편으로 치우친 견해로 볼 때는 일본 역사관에 이순신 장군을 모시지 않습니다. 세 번째는 사견(邪見)입니다. 사견은 인과의 도리를 무시한 견해입니다. 인과의 도리를 무시한다는 것은 본인의 마음 안에서 시…

사성제 4

불법문중은 내 내면에 일심에서 답을 찾는 문중입니다. 바깥 경계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내 내면에, 이것을 일심(一心)사상이라 합니다. 물론 일심의 마음은 마음 안과 밖이 다 어우러져 있습니다. 밖에 있는 것도 아니고 안에 있는 것도 아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불법의 수행적 측면으로 볼 때, 내 마음이 일어나…

사성제 3

관점에 따라 대상 분별 마음 밖의 대상에 의지 업의 근원 바르게 알아야 그것이 어떠한 결과가 오는지도 모르고. 이것을 우리가 불가사의한 업이라 얘기합니다. 업(業)은 어둠에 비교하면, 업이 사라지면 그것이 깨달음의 법(法)입니다. ‘업과 법은 동시구족 되어 있다.’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

사성제 2

고통의 원인은 집착에 있어 집착은 반복적 행위 부르고 우리를 탐진치에 빠지게 해 실예로 하나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손오공이 출연하는 서유기에 나오는 삼장법사라고 하는 스님 이름이 *현장(玄奘)스님입니다. < *현장스님 : 중국 당대(唐代)의 구법(求法) · 역경승(譯經僧). 삼장법사(三藏法師)…

사성제 1

반갑습니다. 저는 깨달음산문의 진귀라고 합니다. 요즘 지구촌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다양한 모습 으로 우리에게 평화를 주기보다는 갈등과 격한 어떤 불안감, 이런 것들이 많이 조성되어 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통이 팽배한 시기에는 ‘우리는 붓다의 <깨달음의 세계>를 다시 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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