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2563년 02월 17일 | 즐겨찾기 추가 | 시작페이지로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금주의 금구 -
"석가모니불은 왕사성을 나와 부다가야 근처의 도량에 앉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선남자들아, 내가 성불한 지는 한량없고 가없는 백천만억 나유타 겁이니라." <법화경>
Home 출판 신간

『일묵 스님이 들려주는 초기불교 윤회 이야기』

불교에서는 모든 고통과 번뇌의 원인 중 하나를 무명(無明)이라 이야기한다. 마치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어둠 속에서 길을 헤매듯 진리의 빛을 얻지 못하고 잘못된 길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그럼 우리는 현생과 내생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떻게 이생의 끝을 마무리해야 하는가 …

『쉼의 기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불안에 쫓기고 스트레스에 눌리며 압박 받는 현대인들은 명상에서도 빠른 성과를 내기 위해 강하게 자신을 채찍질한다. 이런 현대인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쉼’이다. 보다 깊고 온전한 ‘쉼’을 위해 낄룽 린포체는 티베트불교의 수행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7…

『법정 마음의 온도』

평생에 걸쳐 ‘사는 건 무엇인가’를 성찰해 온 법정 스님의 귀하고 소중한 어록들을 김옥림 시인의 관점으로 다시 읽어보는 『법정 마음의 온도』가 출간되었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다’라는 말의 의미를 일깨워준 법정 스님의 어록들을 새롭게 만나볼 수 있다.“얼마만큼 많이 알고 있느…

『마음 거울』

평안한 일상이 기적처럼 느껴지는 시대, 위기의 시대, OECD 국가 중 10∼30대 청장년층과 60대 이상 노년층의 자살률이 가장 높고, 50대 또한 자살이 암에 이어 사망원인 2위라는 것은 믿기 힘든 사실이다. 자살뿐만 아니라 불특정 다수를 향한 분노 조절 장애 범죄도 걷잡을 수 없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

『주장자』

출가 수행자가 지녀야 하는 18가지 법구(法具)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주장자(拄杖子)이다. 오래전부터 스님들은 법문을 설하거나 순력(巡歷)을 할 때면 이를 빼놓지 않고 지녔다. 쉽게 말하면 주장자는 ‘지팡이’다. 교통이 지금처럼 발달하지 않은 예전에는 주로 도보로 이동했기에 스님들에게 주장…

『욱하는 마음 다스리기』

우리는 평소에 화를 내는 건 정상적인 행동이라는 말들을 자주 듣는다. 실제로 화를 내는 사람들은 수없이 많다. 우리 주위에도 욕을 하거나, 사람을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화를 내는 것은 쉽지만, 화만 내는 인생은 어둡고 괴로울 따름이다. 즐겁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마음은 있지만 그것이 …

『숲속에서』

우리는 모두 어린 시절 붓에 물감을 듬뿍 묻혀 수채화를 그려 본 경험이 있다. 그때는 잘 그리든 못 그리든, 종이에 물감을 삭삭 칠하고, 색이 번져 가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움을 느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물감과 붓으로 그림을 그리기보다는 볼펜으로 글씨 쓰기가 익숙해지면서 그림을 그리며 느꼈던 즐거…

『반야심경주해』

<반야심경주해>는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반야심경>에 대하여 중국 원나라 말기부터 명나라 초기에 걸쳐 살았던 하도전(何道全 1319~1399)이 주해한 책이다. <반야심경>은 대승불교의 핵심교리인 공(空)의 도리를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경전이다. 김호귀 교수의 번역으로 출간된 이 책은 낱낱의 …

『법조인이 본 반야심경』

이 책은 지난 2011년 세상에 나온 『법조인이 본 반야심경』의 증보판이다. 2011년 나온 본편에는 ‘반야경이 도대체 무엇인가’를 시작으로 반야경의 종류, 『반야심경』의 성립, 『반야심경』의 종류, 『반야심경』의 구성, 『반야심경』의 위치 등 구체적인 설명과 우리가 흔히 독송하는 한역경 260자를 …

『아름다운 삶의 방식』

이 책은 종교가 갖는 친환경적 조화로움을 연구하고, 우리 사회 곳곳에서 마주치는 여러 환경 문제를 부처님 가르침으로 풀어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환경위원회에서 펴낸,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불교생활백서’이다. 불교 가르침 속에는 친환경, 생태운동의 본질…

『부처님 계율대로』

이 책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대각회 이사장, 대한불교조계종 대종사, 종단단일계단 전계화상, 동국역경원장 등을 맡으며 현대 한국불교사에 큰 족적을 남긴 자운 율사의 일대기를 담고 있다.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않고, 한평생 올곧게 수행한 자운당 성우(盛祐) 대율사의 삶과 수행을 소설과 그…

『불교인문주의자의 경전읽기』

이 책은 일지 스님이 입적하기 전 2000년 1월부터 2001년 12월까지 2년간 월간 『불광』에 연재한 글이다. 때문에 일지 스님의 입적 전 불교적 인문의 사유를 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텍스트라 할 수 있다. 일지 스님은 1974년 백양사에서 서옹 스님을 은사로 15살의 나이로 출가한 후 세수 44세의 젊은 나이로 2002…

『신경 쓰지 않는 연습』

우리는 많은 이유로 괴롭다. 나를 화나게 한 사람이 용서가 되지도 않고, 돈이나 직장 문제로도 힘들다. 때로는 마음이 생각하는 대로 움직여지지 않아 괴롭고, 때로는 건강이나 미래가 불안하여 고민이다. 남의 일에는 이렇다 저렇다 조언도 하고 해결법도 잘 찾지만, 정작 내 마음에 고민이 둥지를 틀면 그 속에서 빠…

『설봉어록』

『설봉어록』은 설봉의존 스님의 어록을 기록한 <설봉진각대사어록> 전체를 우리말로 옮긴 책이다. 설봉의존(雪峰義存, 822~908) 선사는 ‘남(南) 설봉(雪峰) 북(北) 조주(趙州)’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당말(唐末) 오대(五代) 시기의 중국 선을 대표하는 선승 가운데 한 분이다. 스님의 제자가 1,700…

『생활선의 열쇠』

『생활선의 열쇠』는 근대 중국불교의 태두인 허운 스님의 법맥을 잇고, 조주의 백림선사에 주석하면서 ‘생활선’을 주창한 정혜 선사의 법문을 모아 엮은 책이다. 우리의 생활은 즐겁고 자유롭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피곤한 생활이라고 느끼면서 살고 있다. 우리는 자신에게 별로 …

 1  2  3  4  5  6  
가장 많이본 기사
범국민 참여해 3‧1운동 정신 계승하자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에서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성공적인 행사를 위해 참여를 호소하는 대국민 기자회견을 11일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했다. 뜻깊은 기념일을 맞이하여 시민사회와 정부에서 다양한 기...
청암봉사협의회 새해 맞아 이웃돕기 실천
(사)청암봉사협의회(회장 지암 스님 / 여수 청암사)는 새해를 맞아 1월 29일 여수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지역봉사 협약을 체결하고 31일까지 여수장애인자립생활센터, 여수장애인주간보호시설, 여수한국법무보...
문화재청, 신라 왕경 알리미 ‘꾸리와 두두리’ 공개
◇ 캐릭터 : 꾸리(왼쪽)와 두두리(오른쪽)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이종훈)는 문화유산 조사‧연구 성과를 국민에게 더 친근하게 홍보하고자 경주 월성에서 나온 벼루 다리의 돼지와 도...
불탑만평 세상만사(22호)
한국불교법사대학 제27기 대학졸업 및 법사법위 품수
한국불교법사대학(학장 철학박사 지일)에서는 지난 2월 10일 동국대학교 법학 만해관에서 2018학년도 제27기 대학 졸업 및 법사법위 품수 법회를 성대히 봉행하였다. 졸업생 및 사부대중 150여 명이 동참하였으...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용약관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불탑뉴스기자    후원안내   
bultopnews.com(©) 2018 / 사무실 : 서울시 종로구 삼봉로 81, 8층 808호(수송동, 두산위브파빌리온)
사업자등록번호 : 206-60-76363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05281 / 지면신문등록번호: 서울, 다50498
발행일 : 2018년 9월 1일 / 서울시 종로구 삼봉로 81, 8층 808호(수송동, 두산위브파빌리온) / 발행인 : 차복원
기사제보·구독신청·광고문의 : 전화 02)739-4780~2 / 팩스 : 02)739-4783 / 이메일 : bultopnews@naver.com